안녕하세요. 쉽고 빠른 자재 발주! 자재로입니다. 오늘은 OSB 합판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OSB합판은 Oriented Strand Board의 약자로 스트랜드라는 재료를 활용하여 만든 목자재입니다. 쉽게 말해, 직사각형 모양의 얇은 나무 조각들을 배열하여 제작한 목재 가공 판재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합판은 큰 나무를 사용하는 반면에 OSB합판에는 목재로 사용되기 어려운 가늘고 긴 나무들을 주로 사용하며 비교적 친환경 자재입니다. 강도가 약해 보이지만, 의외로 못을 뽑거나 나사가 들어갈 때 버티는 전단 강도가 좋아 목구조 주택에서 주요하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다만, OSB합판은 주로 건축용 구조재, 지붕 및 벽면, 인테리어 마감재 등으로 사용되는데 조각들을 배열하며 수십개의 층이 생기다 보니 습기가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 보완을 위해 마감재로 사용하기 전 OSB 합판에 방수페인트 등을 도포해 단점을 보완하여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OSB 합판 사용을 위해 자재를 자르는 경우, 테두리 쪽에 단면이 노출되는 경우가 있는데 방수 테이프로 한번더 감싸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1) 건축 구조재
OSB합판은 위에 말씀드린 내용과 같이 목조주택의 구조재로 많이 사용되는 추세입니다. 두께에 따라 벽체, 지붕, 바닥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간혹 내부 마감용도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2) 가구 또는 박스
OSB합판은 건축 구조재 외에도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독특한 패턴이 있는 자재이기에,
간혹 가구재로 사용되기도 하며 포장 박스나 벽면 포인트를 줄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OSB 합판은 다양한 규격으로 제작되며, 일반적으로 두께는 8T부터 18T까지 다양하게 유통됩니다.
그 중에서도 주로 사용되는 두께는 8T, 11T 18T 세가지이며 두께 별로 사용처가 다릅니다.
8T는 건축 구조재보단 내장재, 포장재 등으로 사용되며 11T, 15T가 주로 벽체, 지붕에 사용됩니다. 18T는 간혹 바닥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합판의 너비는 1200mm * 1800mm입니다만, OSB합판의 너비는 1220mm 사이즈가 표준 사이즈입니다.
단가는 규격과 원산지, 수급 상황 등에 따라 달라지며, 국내에서는 캐나다산과 미국산이 많이 유통되는 추세입니다. 일반적으로 장당 기준, 8T는 약 11,000원 내외 / 11T는 19,000원 내외 / 18T는 30,000원 내외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OSB합판은 습기나 물에 노출되기 쉬운 곳에서는 꼭 방수 처리를 해야 합니다. 방수제를 바르거나, 방수 테이프를 붙이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표면이 매끄럽지 않기 때문에 마감재를 선택하여 마무리해야 합니다. 페인트, 벽지, 목재용 오일 등 다양한 부자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시공하는 현장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OSB합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재로에서는 자재들을 직매입하여 사업자 분들에게 최대 50% 할인 된 금액으로 자재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쓰고 남은 자재, 재고로 쌓아두기도 곤란하고 고객이 원치 않는 자재를 제안할 수도 없는 처치곤란이 될 때가 많은데, 자재로에서는 쓰고 남은 자재도 간편하게 반품할 수 있습니다!
가끔 자체적으로 자재 무료 반품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으니, 가입을 해두시고 싶은 분들은 홈페이지 또는 채팅을 통해 문의를 남겨주시면 친절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회사 스타키움 | 대표 : 이정완 | 사업자등록번호 : 899-87-0111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18-성남분당B-0210
주소 :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331번길 8 (정자동, 킨스타워), 20층 11호 | TEL : 1666-7099 | Email : alexpark@zzro.kr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 BY 자재로 홈페이지제작